정리부서 사서직의 임용조건: 1970년부터 1995년까지 미국을 중심으로

Library employment for catalogers in the United States during the period 1970-1995

  • 정연경 (이화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발행 : 1995.08.01

초록

도서관에서 기술의 진보와 표준화로 인해 분류 목록 업무가 근본적으로 달라지진 않았지만 목록 작성 방법이나 이용자에게로의 제공 방법은 분명히 변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업무를 책임져야하는 정리 부서 담당 사서는 전에 비해 여러가지 자질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American Libraries라는 미국 도서관계 잡지의 사서직 구인 광고를 바탕으로 1970년도부터 1995년도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목록사서의 임용조건을 직책명, 목록경력, 업무감독 경력, 서지 유틸리티, 기계가독형 목록 경험, 분류체계, 기타 경력, 인성, 언어, 주제 분야 등의 요소로 나누어 분석하여 관련 교육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