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Information Needs and User Behaviors of Advertising Group

광고분야 종사자의 정보요구와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 최성진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 곽승진 (LG연암문화재단 LG상남도서관)
  • Published : 1995.08.01

Abstract

본 연구는 광고정보 이용자들의 정보요구와 이용행태에 있어서 이용집단 사이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려 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광고회사 자료실 이용자들에게 질문지를 배포수집하여 광고기획집단과 제작집단으로 구분하여 SPSS를 이용하여 분식하였다. 연구결과 광고기획집단은 제작집단에 비하여 통계자료, 데이터베이스의 이용도가 높지만 자료실 이용도는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대부분의 광고정보 이용자는 당면문제의 해결과 광고관련된 새로운 정보를 입수하기 위하여 소속기관 자료실의 자료에 본인이 직접 접근하며, 입수한 자료가 불충분하다고 생각될 때 유사한 관련자료를 찾거나 자료실 직원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