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 단조공법을 이용한 선박 중형엔진용 크랭크샤프트 개발

Development of Crankshaft for Marine Medium Engine by the TR Forging Method

  • 조봉환 (현대 중공업(주) 중앙연구소) ;
  • 박승희 (현대 중공업(주) 중앙연구소) ;
  • 이원재 (현대 중공업(주) 중앙연구 소) ;
  • 김인호 (현대 중공업(주) 엔진사업본부) ;
  • 김응성 (현대 중공업(주) 엔진사업본)
  • 발행 : 1995.06.01

초록

TR 단조공법은 기존의 프레스에 특수장치를 장착하여 프레스의 수직힘과 수평함을 동시에 갖도록 하여 일체형의 크랭크샤프트를 제작하는 공법으로, 연속입자흐름의 크랭크쓰 로우를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우수한 특성의 크랭크샤프트를 제작할 수 있다. TR 단 조공법을 이용한 크랭크샤프트의 제작은 하나의 소재로 단조하여 제작하기 때문에 기존과는 다른 작업공법 및 전용장비가 필요하나 국내에서는 이러한 공법이나 설비의 부재로 인해 생 산되지 못한 제품이었다. 본 개발에서는 중형엔진용 크랭크샤프트의 국산화를 실현한 측면 에서 TR 단조공법 및 장치에 대한 소개와 본 단조공법을 적용하여 제작된 크랭크샤프트의 제반 특성평가를 수행하여 균일한 물성 및 연속입자흐름에 따른 피로강도의 향상 여부를 확 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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