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environmental assessment of TV advertisement noise

TV광고 소음의 환경적 평가에 관한 연구

  • 오재응 (한양대학교 정밀기계과) ;
  • 이주헌 (한양대학교 정밀기계과 대학원)
  • Published : 1990.10.01

Abstract

오늘날 산업구조의 발달과 경제적인 향상으로 정보교환의 가속화와 대중매 체의 비약적인 발전을 가져왔다. 그중 TV는 정보의 광역성과 전달의 가속성 으로 인하여 현대인의 생활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고, 이로 인한 정보 의 홍수속에서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광고가 생활속에 깊숙이 침투 되기에 이르렀다. TV광고는 시각(sight), 음향(sound), 동작(motion), 색체 (color)를 동시에 사용하기 때문에 라디오보다 더욱 큰 효과를 주고 있으며, 특히 소리효과는 음향효과와 음악효과를 총칭한 것으로 현란한 소리 효과를 넣어서 듣는 사람에게 괴로움을 야기시킨다. 이러한 효과는 사람들에게 건 강, 작업능률 및 심리적 장애를 일으킨다. 70년대 이후 집합주택의 양적인 성장과 함께 아파트 내부의 소음은 공해중 큰 부분을 차지하며, 정상적인 생 활과 쾌적한 환경에 문제를 던져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TV의 광고 및 드라마 소음의 물리적 측정과 아파트 주민들의 주관적 반응을 조사 및 분석, 고찰하여 안락한 주거내에서 고른 음향으로 TV를 시청하고 조용한 주거생 활을 누릴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