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초등수학 교과서에 나타나는 분수의 개념과 모델의 양상 분석

An Analysis on Aspects of Concepts and Models of Fraction Appeared in Korea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

  • 강흥규 (공주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 투고 : 2013.11.15
  • 심사 : 2013.12.19
  • 발행 : 2013.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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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이 논문에서는 분수가 가지는 다양한 의미를 개념(비율, 작용소, 나눗셈)과 모델(전체-부분, 측정, 분배)의 두 범주로 분류하고, 그것이 한국의 초등수학 교과서에서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는지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수학에서 분수 지도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분수의 다양한 개념과 모델을 상호 보완적으로 활용함으로서 통합된 하나의 분수 개념을 형성해야 한다. 둘째, 분수의 다양한 개념과 모델을 명확히 변별하고 그 도입시점을 명확히 함으로써, 암묵적인 사용 혹은 애매한 사용을 피해야 한다. 셋째, 현재 한국의 교과서는 측정모델의 사용 방법의 개선이 필요하다. 그것을 보다 명시적으로 정의할 필요가 있으며, 분수 곱셈과 나눗셈의 알고리즘 설명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키워드

분수의 개념;분수의 모델;비율;작용소;나눗셈;전체-부분;측정;분배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공주교육대학교